HOME 학과소개 학과장 인사말

학과장 인사말

아주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아주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We’ve only hit about 1 percent of what we’re capable of producing”

Forbes에서 2020년 기준 브랜드가치로 세계 기업 순위를 매겼는데 10위 안에 직접적인 IT 기업이 여섯 개(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 삼성전자)가 들어가 있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소프트웨어 기술이 필요하지 않은 기업이 없을 정도로 소프트웨어 분야는 세계 산업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10년을 보면 IT 기술이 우리 생활을 획기적으로 바꾸어 놓았는데 구글의 CEO인 래리페이지는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의 단지 1%만을 이루었을 뿐이다. (We’ve only hit about 1 percent of what we’re capable of producing)”라고 이야기 합니다.

국내 대학의 소프트웨어분야에서 가장 오랜 전통을 가진 학과

이렇게 세계 산업계를 선도하는 IT 기술을 세계 수준으로 가르치는 아주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가 있습니다. 아주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는 1981년도에 전자계산학과로 처음 신설되었는데 이는 국내 대학의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가장 오랜 전통을 가진 학과 중의 하나에 해당합니다. 매년 약 100여명의 졸업생이 배출되어 국내외 산업계, 학계, 연구소 등에서 맹활약하고 있습니다.

산업체 수요지향형 교육

아주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의 강점은 크게 세가지가 있습니다.첫째, 국내 최고 수준의 교수진을 바탕으로 한 내실 있는 전공 교육을 한다는 점입니다. 세분의 외국인 교수를 포함하여 총 27명의 전임교수와 다섯분의 특임 교수가 최고 수준의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프트웨어 분야 글로벌 표준에 따르는 교육을 한다는 점입니다. 특히, 대학원에는 재학생 중 현재 40% 학생이 외국인으로 구성되어 있고, 개설 교과 중 90% 이상이 영어 강의가 이루어지고 있을 정도로 글로벌 스탠다드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셋째, 산업체 수요지향형 교육을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IT 집중교육이라는 국내 최초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산업체가 요구하는 최신 기술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취업과 연구가 강한 대학

이러한 아주대학교 정보컴퓨터공학과의 장점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지표들이 아주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의 역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의 중앙일보 대학평가인 2019년 기준 아주대는 11위를 차지하였는데 2020년 취업률은 71.6%로 전국 3위를 차지하였고 이중 소프트웨어학과는 76.4%였습니다. 취업의 질을 평가한다고 할 수 있는 유지취업율에 있어서도 88.6%로 전국 6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또한, 교수들의 연구 역량을 보여주는 2020년 선정 4단계 BK21 플러스 사업에서도 소프트웨어학과에서 두개의 교육사업단 (Ajou Dream 인공지능 혁신인재 양성사업단, 차세대 초지능 네트워크 융합 교육연구단)을 유치하였습니다. 또한, 1단계 소프트웨어중심대학 사업도 1기에 유치하여 6년동안 성공적으로 사업을 수행하였고 2단계 소프트웨어중심 사업도 준비 중입니다.

이와 같이 아주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는 모든 구성원들이 열의를 가지고 세계 수준의 첨단 IT 기술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소프트웨어학과 인연을 맺고 성원을 해주시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소프트웨어학과 학과장 정태선정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