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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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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시 협력 사업 개요

청소년 SW캠프
  • 2016년 여름방학부터 매 방학마다 캠프 운영
  • 아주대학교 실습실 및 강의실을 활용하여 실습 중심의 교육을 진행할 것임
  • 아주대학교 교수진으로 구성됨
  • 초등학생 (20명) : 스크래치비트브릭 실습키트를 이용한 간단한 작품 제작을 통해 컴퓨터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게 함
  • 중 학 생 (20명): 모바일 디바이스를 이용한 간단한 게임 제작을 통해 소프트웨어의 가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소프트웨어에 대한 흥미를 유발
  • 고등학생 (20명): 문제해결형 소프트웨어 제작을 통해 창의력과 논리적인 사고훈련을 하도록 하며 SW분야에 대한 진로 적합성을 탐색하도록 함
주니어 게임SW아카데미
  • 초등 5학년 ~ 중등 1학년 학생을 선발하여 창의적인 게임을 디자인하고 창작하는 활동을 통해 SW교육 활동 수행
  • 아이들이 좋아하는 게임을 창작하는 활동을 통해 주니어를 위한 SW 교육 활동을 수행하고자 함. 현재까지 외부에서 게임 창작을 소재로 주니어를 위한 SW창작활동은 교육자의 부재로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교사 SW 아카데미
  • 중등학교 SW교육 필수화를 대비하여 학교 내 SW교육의 품질 향상을 위해 교사 대상 SW교육을 실시함
  • 지역 내 초등, 증등학교 교사 30여명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의 원리 및 논리적 사고력 배양 교육을 실시
  • 초급과 고급 두 그룹으로 나누어 수준별 교육을 실시함
  • 하계, 동계 방학 중 실시(연간 2회)
시민 온라인 SW강좌
  • 범용성선호도가 높은 온라인 SW교육 수요를 조사하여 강의 컨텐츠(동영상)를 제작하여 일반인(학생, 직장인, 교사 등)을 대상으로 공개
  • 기존에 제작된 교육과정을 아주대 사이트 또는 KOCW와 같은 개방된 공개강좌 사이트를 통해 공개
  • 강좌 과목
  • 1) IoT의 원리와 활용
  • 2) 빅데이터의 원리와 활용

청소년 SW캠프 운영 계획

진행 일정
  • 6월/11월: 초등학교와 중학교, 고등학교 측에 SW캠프 운영 계획 및 협조 요청 공문 발송
  • 7월/12월: 참여 학생 추천 마감 (학교 별로 추천 인원 제한)
  • 8월/1월; SW캠프 운영 및 수료증 발급
상세 활동 계획
아주대학교 교수진의 강의와 대학원생 조교를 활용한 밀착형 교육 진행
첫날
  • 오전 10시 30분-11시 : 입소식
  • 오전 11시-오후 1시 : 특강: “SW란 무엇인가”
  • 오후 2시-4시 : 프로그래밍 교육
둘째날
  • 오전 10시-오후 5시 : 프로그래밍 교육
셋째날
  • 오전 10시-오후 1시 : 프로그래밍 교육
  • 오후 2시-3시 : 우수 사례 발표
  • 오후 3시-3시 30분 : 수료식

주니어 게임SW아카데미 운영 계획

진행 일정
  • 2016년 한 해 동안, 4개월 단위로 팀을 모집하고 (1기 ~ 3기)
  • 선발된 팀은 한 달에 한 번씩(주말) 총 3회의 게임 SW창작 활동 수행
  • 아주대학교 정보통신대학 소속 강의실 및 실습실을 활용하여 실습 진행
01월 02월 03월 04월 05월 06월 07월 08월 09월 10월 11월 12월
활동 2016년 1기 운영 2016년 2기 운영 2016년 3기 운영
사전 준비 피지컬 게임 디자인 게임 SW 창작(기초) 게임 SW 창작(심화) 사전 준비 피지컬 게임 디자인 게임 SW 창작(기초) 게임 SW 창작(심화) 사전 준비 피지컬게임 디자인 게임 SW 창작(기초) 게임 SW 창작(심화)
상세 활동 계획
1기 모집 및 운영
  • 2016년 1월 : 팀 모집 (총 25명 내외) 및 수업 사전 준비
  • 2016년 2월 : 첫번째 수업 (피지컬 게임디자인 활동, 토, PM 1:00 ~ PM 6:00)
  • 2016년 3월 : 두번째 수업 (게임SW창작 활동, 기초, 토, PM 1:00 ~ PM 6:00)
  • 2016년 4월 : 세번째 수업 (게임SW창작 활동, 심화, 토, PM 1:00 ~ PM 6:00)
2기 모집 및 운영
  • 2016년 5월 ~ 2016년 8월, 1기와 같은 방식으로 운영
3기 모집 및 운영
  • 2016년 9월 ~ 2016년 12월, 1기와 같은 방식으로 운영
창작 활동 세부 내용 1 : 피지컬 게임디자인 (5시간)
  • 강의를 통해 게임 디자인에 필요한 요소를 이해함(1시간)
  • 길찾기 게임, 수학 게임 등 특정 장르의 게임 플레이를 이해함(1시간)
  • 아이패드에 설치된 관련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게임을 비교, 분석함(1시간)
  • 팀 단위로 하드 보드지에 창의적인 게임을 설계함(1시간 30분)
  • 창작한 게임 포스터를 발표하고 의견을 교환함.(30분)
창작 활동 세부 내용 2 : 게임SW창작 (5시간, 기초, 심화 구분)
  • 게임창작 프로그램인 GameSalad의 기본 원리를 예제를 따라하면서 이해함(1시간)
  • 예제 파일에 자신만의 이야기를 생각하고 관련 그래픽 작업을 수행함 (1시간)
  • · Platformer 또는 PEI 류의 게임 SW 창작 (기초과정)
  • · Flappy Bird 또는 Match-3 류의 게임 SW 창작 (심화과정)
  • 그래픽 작업을 게임 안에 넣어 게임을 동작시킴 (2시간).
  • 레빌 디자인, 밸런싱 작업을 통해 게임을 완성함 (1시간).

교사 SW아카데미 운영 계획

진행 일정
  • 6월/11월: 중/고등학교 대상 참가 희망 교사 모집 공문 발송
  • 7월/12월: 교사 모집 마감 (신청서 기반 참가 신청 접수)
  • 8월/1월; 교사SW아카데미 운영 및 수료증 발급
상세 활동 계획
  • 아주대학교 정보통신대학 소속 강의실 및 실습실을 활용하여 실습 위주의 교육 진행
  • 아주대학교 교수진의 강의와 대학원생 조교를 활용한 밀착형 교육 진행
초급 단계: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및 개발 경험
주차 교육 내용
1주
  •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개념 이해
  • 파이썬 프로그래밍 언어 개발 환경 이해
  • 소프트웨어 개발 핵심 자료구조의 이해 및 응용
  • 알고리즘 이해 및 응용
2주
  • 파이썬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제작
중급 단계: 아두이노를 활용한 소프트웨어 개발 경험
주차 교육 내용
1주
  •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이해
  • C 프로그래밍 언어 개발 환경 이해
  • 소프트웨어 개발 핵심 자료구조의 이해 및 응용
  • 알고리즘 이해 및 응용
2주
  • 아두이노 활용 프로그래밍 사례 학습
  • 아두이노 활용 작품 제작

시민 온라인 SW강좌 운영 계획

진행 일정
  • 2016년 3~8월: 동영상 녹화 및 강좌 운영을 위한 자료 개발
  • 2016년 9월: 온라인 강좌 개설 운영
  • 2016년 12월: 15강 이수 완료한 수강생들에 대해 이수증 교부
상세 활동 계획
  • 아주대 학사관리시스템을 활용하여 일반인들에게 수강신청 공개
  • 일반인 대상 공개 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으로 강좌 수강
  • 과제 제출 및 평가 결과 피드백 제공
개설 예정 과목
과목명 강의 내용
IoT의
원리와 활용
본 강의는 최근 다양한 응용분야에서 활용되며 사회적인 화두가 되는 사물인터넷 기술과 그 응용시스템들을 다룬다. 총 15강으로 구성되며, 기반 기술부터 현황, 그리고 미래 기술들을 대상으로 단계적으로 강의 주제를 심화해 갈 것이다.
  • 1~6강 : 인터넷 기술 (인터넷 프로토콜 등)
  • 7~9강 : 스마트 기기 기술 (안드로이드, 아두이노 등)
  • 10~12강 : 사물인터넷 응용 설계 사례
  • 12~13강 : 사물인터넷 기반 스타트업 (start-up)들의 기술 동향분석
  • 14~15강 : 미래의 사물인터넷 기술
빅데이터의
원리와 활용
최근 빅데이터(big data)라는 용어는 의학, 금융, 비즈니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실제 활용 사례들을 기반으로 빅데이터를 정의하고 이의 적절한 활용에 필요한 기법들에 관한 설명을 제공하려고 한다.
  • 1~3강: 빅데이터 개념과 기술 동향
  • 4~6강: 빅데이터 분석 도구 학습
  • 7~10강: 빅데이터 분석 방법론
  • 11~12강: 기초 통계 분석 방법론 및 시각화
  • 13~15강: 빅데이터 분석 인프라 소개 및 활용 사례

프로그래밍 경진대회 운영 실적 및 계획

교내 재학생 대상 프로그래밍 경진대회를 10년째 진행하여 프로그램 문제 풀이 구축되어 있으면 자동 채점 시스템 구축 완료
  • 2015년 7월 경기 남부 지역 4개 대학생들 대상 프로그래밍 경진대회 주관
  • 상위 두 팀에 대해 전국 대회 참가 지원 및 추후 국제 대회 참가 지원
SW캠프 참가학생들을 포함해서 본교에서 개최하는 SW교육 프로그램 참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래밍 경진대회 실시
  • 기존 대학생 대상 경진대회 문제 풀을 기반으로 변형된 문제 풀 구축
  • 검증이 완료된 기존 자동 채점 시스템 활용
  •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들을 대상으로 SW영재 교육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지속적인 역량 계발 지원
초등학생 프로그래밍 경진대회 운영 계획
구분 향후 운영 계획
참여 대상
  • 본교에서 개최하는 SW교육 프로그램 참가 학생 50명
프로그램 내용
  • 기초 프로그래밍, 자료구조, 그래프 등의 개념을 활용하는 문제 해결 프로그램 개발
성과 확산
  • SW영재 교육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지속적인 역량 계발 지원

SW전공학생들의 SW가치 확산 노력의 실적 및 계획

아주대학교 내에 학생들의 사회 봉사 및 가치 확산 프로그램 체계가 구축되어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SW가치 확산을 위한 노력이 진행되어 왔음
  • 2015년 7월 경기 남부 지역 4개 대학생들 대상 프로그래밍 경진대회 주관
  • 상위 두 팀에 대해 전국 대회 참가 지원 및 추후 국제 대회 참가 지원
SW전공학생들의 SW가치 확산 노력 실적
프로그램 2015년 실적 성과 분석
드림 투게더
  • 8월 28일 지역 고등학교 방문
  • 전공 소개 혹은 SW개념 등 제공할 수 있는 정보 제한
전공박람회
  • 고등학교 80 여 명 대상
  • Scratch 교육 특강 실시
  • 참가 학생들에게 체험 기회 제공
  • 프로그램 운영 재학생의 규모가 작음
  • 눈높이 체험 제공하지 못함
해외 IT 봉사
  • 베트남 하이증시 소재 초중고교 교육
  • 재학생 17명 참여
  •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등 컴퓨터 활용에 관한 교육 진행
  • 프로그램 참여 재학생의 만족도 높음
  • 단순 사무용 프로그램 사용 교육에 그침
SW전공학생들의 SW가치 확산 활동 계획
  • 전공 학생들의 단발적인 가치확산 활동을 소프트웨어학과 교육품질위원회에서 주관하여 전체 활동의 품질과 성과를 관리
  • 학생들이 활동 후 보고서를 제출하고 우수한 사례에 대해 학과 페이스북이나 웹 사이트 등을 통해 홍보
SW전공학생들의 SW가치 확산 활동 계획
프로그램 향후 추진 방향 상세 계획
드림 투게더
  • 학생회 차원에서 행사 주관
  • 1일 SW특강 개최
  • 매년 5월에 2회 실시
  • 지역 고등학생 50명 초청 특강
  • 3,4학년 재학생이 자신의 개발 작품 소개
전공박람회
  • 참여 재학생 규모 확대
  • 짧지만 효과적인 체험 효과 추가
  • 2016년 5월 본교에서 개최
  • 30명 규모의 체험반 4반 구성
  • 반 당 책임학생 1명과 보조학생 2명 예정
  • 참여 학생이 세부 프로그램 설계
해외 IT 봉사
  •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으로 확대 개편
  • 2015년 겨울방학 중 베트남 IT봉사 시행 예정
  • 참가 인원 재학생 20명 예정
개방형 작품 전시회
  • 작품 전시회 중 우수 작품을 선정
  • 초중등학생들이 관람하고 체험하도록 주말 활용 공개
  • 6월 중순과 12월 중순 토요일 2회 실시
  • 교내 캡스톤디자인 우수 작품 20건 선발
  • 본교 대표 건물 1층에 100명 수용 규모 전시장 마련
  • 작품 개발 학생이 참석하여 참관자와 Q&A 진행